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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 250주년 축하행사

by 이섬규 2021. 8. 10.

세계 클래식 음악단체들은 올가을 루트비히 반 베토벤을 위한 중요한 기념일 축하행사를 시작했다.그는 250여 년 전인 1770년 12월에 태어났다. 칼럼은 저자의 개인적 관점을 공유하며 종종 신문 보도의 사실에 기초한다. 세계 클래식 음악단체들은 올가을 루트비히 반 베토벤을 위한 중요한 기념일 축하행사를 시작했다.그는 250여 년 전인 1770년 12월에 태어났다. 작곡가의 생가인 독일 본의 베토벤하우스는 지역 프로그램의 우산으로 THN2020을 설립했다. 시카고 교향악단은 9개의 베토벤 교향곡을 모두 연주하는 주요 앙상블 중 하나일 뿐이다. 클래식 음악문화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2006년 모차르트의 탄생 250주년과 2000년 바흐 사후 250주년을 기념해 철저히 축하했다. 이들 축제의 문제점은 축하를 받는 작곡가들이 연주에 부족함이 없다는 점이다. 살아있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고비 생일을 공개적으로 축하하는 작곡가가 이미 가장 눈에 띈다. 콘서트홀에서 베토벤의 오랜 유비키타스를 생각하면, 베토벤을 더 많이 하는 것은 마찬가지다. 이런 프로젝트가 친근한 음악에 새로운 관심을 갖는 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이들 작곡가를 기리는 보다 가치 있는 방법은 더 과감한 것일 수도 있다.협조적이고, 세계적이고, 그들의 음악 라이브 퍼포먼스의 1년간 일시정지다. "기념일 축하는 작곡가를 생각하거나 그들의 유산을 재고하고, 음악에서 새로운 것을 듣도록 요구하거나 들어야 합니다" 베토벤 음악을 그의 250주년 동안 침묵시키는 것은 우리에게 다시 생으로 들을 새로운 방법을 줄지도 모른다. 나는 새로운 음악으로 베토벤 크기의 구멍을 메울 것을 제안하고 싶다. 물론 오마주나 리스폰스로 쓰인 강력한 작품도 있지만 수상자들에게 영감을 받은 작품을 의뢰하는 상당히 창백한 기념일의 전통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더 크게 생각할 수 있다. 베토벤의 9개 교향곡이 오케스트라 레퍼토리의 핵심에 있는 가운데 과감한 위촉 프로젝트는 어떨까. 그것은 다양한 종류의 작곡가들로부터 9개의 새로운 교향곡을 창조해 내는 것을 목표로 삼을 수 있다. "그리고 5개의 새로운 피아노 협주곡, 16개의 새로운 현악 4중주곡, 32개의 소나타-베토벤 작품에 대한 반응이 아닌, 이러한 장르를 완전히 재상상하는 방법입니다" 지속적인 연관성을 명확히 하기 위해 노력해 온 예술적 전통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는 전통 내 사람들과 콘서트홀에서 음악의 존재감이 거의 없는 사람들 모두가 얼마나 매력적인 새로운 음악을 듣지 못하는가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21세기의 중요한 새로운 음악의 대부분은 실내악의 영역이며, 이들의 자그마한 규모는 가능성을 창출하지만, 야심 찬 대규모 작품에 대한 물질적인 지원이 점점 적은 문화 속에서 긴축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일을 위한 더 큰 공간을 만드는-긴축재정의 해독제-는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세계를 대표하는 완전히 새로운 작곡가 집단에 제도와 금융자본을 재분배하는 기회로써 기념일 축하회의 훌륭한 이용이 될 것이다. 물론 베토벤을 1년간 프로그램 해제하는 것은 거부감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하이 컬처의 농담 속기로서, 또는 더 나쁘게도 귀 벽지로 기능하는 음악을 실제로 동경하는 전망은 설득력이 있다. 관객들이 이 음악을 그리워할지 모르지만 교향곡, 현악4중주곡, 협주곡도 새로 들을 수 있다. 죽어가는 것처럼 보이는 낡은 장르는 우리가 목소리를 완전히 잃을 위험을 무릅쓴 새로운 음악사상가에 의해 부활될지도 모른다. 2020년은 계획대로 진행되지만 항상 더 많은 이정표가 있다. 베토벤 사망 200주년이 불과 7년 앞으로 다가왔다. 그 혹은 우리의 가장 유명한 작곡가라면 누구나 1년간의 휴식을 견딜 수 있었다. 대신 뭐가 들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