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화, 고독, 외로움 감정 그들과 공유한다.

by 이섬규 2021. 8. 6.

독자들은 내가 노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고 있을지 몰라도 노년에 따른 육체적 정서적 고통에 대한 이해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독자들은 내가 노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고 있을지 몰라도 노년에 따른 육체적 정서적 고통에 대한 이해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75세의 여성은 나에게 그것을 빌려 주었습니다. "제게 일어난 일이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어요."라고 그녀가 말했습니다. 옛날에는 가족, 자식, 손자들도 즐겼어요. 하지만 노령과 질병에 걸리면 이 사람들이 사라지기 시작하는 것에 놀랄 겁니다. 그들이 어떻게 끝날지를 상기시켜 줄지도 모른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녀는 힘든 시간이 너무 많아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나이든 여자에 대한 제 칼럼을 읽은 후 자신의 기분과 경험들을 제게 말해주었어요. 60세 이상의 독자는 그 칼럼, 특히 제가 쓴 이 대사에 진지하게 공감했습니다.매일 똑같은 게 안심이 되고 짜증났습니다. "이것이 요즘의 내 존재를 정의하고 있다"와 보이스 메일을 남긴 한 남자는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같은 집, 같은 방, 같은 TV, 같은 모든 게 똑같아요. 같은 것만 봐도 매일 메일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독자 혹은 보건당국자들은 로라팔루자로 가는 사람들을 위한 코로나19 검사를 촉구합니다. 군중들은 말 그대로 서로 밀치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고 한 참석자는 말했습니다. 저는 정기적으로 독자들로부터 텍스트, 이메일, 보이스메일, 소셜미디어, 손으로 쓴 편지, 식료품점 라인을 통해 피드백을 받는데, 이전 칼럼에 대해 들은 피드백은 그 생생한 감정과 잔인하고 솔직한 말투와 일치하는 것 같았습니다. 시카고 남부 교외의 한 79세 여성은 읽을 때 좌절감을 금할 수 없었다고 썼습니다. (저 여자가) 어디 사는지는 모르지만 상급단체나 활동, 점심식사가 있습니다. 은색 운동화는 운동 수업을 합니다. 자원봉사 활동 각 향리 학교버스 교통' 20년은 더 편하게 살 수 있잖아요. "많은 기회들이 거기에 있다."라고 그녀는 썼습니다. 82세의 다른 여성은 칼럼의 음울한 주제와 제가 프로필한 여자에게 공감할 수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시간은 친구건 적이건 상관없어요."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유일한 문제는 당신이 그녀를 할머니라고 불렀다는 거예요. 70대 초반은 늙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제가 프로필한 여자는 70대 초반의 '단 한 명'이에요.  다른 독자도 제가 이 연령층을 '연상'이라고 표현한 것에 화를 냈습니다. 나는 그들의 심경을 이해합니다. 그들 중에는, 더 활발하고, 재치가 넘쳐서, 가족의 매일 혹은 한달에 한번의 궤도로 돌아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주변에 가족이 있고 바쁘고 만년에는 휠체어를 타고 즐겁게 지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75세의 한 여성은 「가족으로부터 버림받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나를 돌보기 위해 늙은 친구에게 의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지금 내 자식과 손자는 어디에 있습니까? 만일 (내 옛친구가) 여기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무섭지 않겠어요? 그녀는 내가 노년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갖고 있을지 몰라도 노년에 따른 육체적 감정적 고통에 대해서는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경험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이 그것에 공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 솔직히 말해 60세가 되면 어느 날은 젊음과 나이 둘을 동시에 느낍니다. 내 말은, 그것은 내가 경험해 본 것 중 가장 오래되었다는 것이다. 70세 이상이면 그 대사를 읽으면서 웃으실 거예요. 만약 당신이 40세 미만이라면 60세에 자신을 젊다고 밝힌 저를 비웃을 것입니다. 문맥과 원근법이 전부입니다 이는 제가 정리한 독자 피드백의 주요 주제입니다. 대부분의 e메일과 음성메일에 고독 외로움이라는 단어가 스며들고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내가 고독과 외로움의 무게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나라의 조용하고 파괴적 전염병입니다. 지금까지 이상으로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미국인은 장수하고 있고, 그 상당수는 사회로부터 분리되어 있다고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이야기를 하게요. 허드슨강의 모스크바 로빈 윌리엄스(컬럼비아 픽처스)라는 영화를 1984년 영화 '모스크바 온 더 허드슨'을 다시 봤어요. 러시아 음악가가 블루밍데일 직원의 도움을 받아 미국으로 망명해 뉴욕 시에 정착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이 영화는 어떤 언어로도 인간 상태의 괴로움을 잘 보여주었습니다.영화 한 토막이 외로움과 관련돼 내 마음을 울렸습니다. 윌리엄스의 캐릭터는 "나는 참가자가 아니다."라고 여자 친구에게 말했습니다. 고독과 싸우는 노인도 과거에는 인생의 동료가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특성이 이들의 고령화로 이어져 그들의 문제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그 75세 여성은 "한 번 그곳에 있으면 빠져나갈 길이 없기 때문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에 둘러싸여, 언제나 즐기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것은 모두 한순간에 바뀔 수 있습니다. 당신은 이런 기사의 주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 젊은 건강한사람은 고독과 슬픔이어떤 것인지 정말 이해할 수없다고 했죠." 독서, 시력 안 좋아? 관절염 손으로 바느질이나 공예품? 아무도 미는 사람이 없는데 휠체어를 타고 더 나가? 단기 기억문제로 새로운 언어를 배우니? 하!하고 그들은 말합니다. 건강과 이동성을 잃는 것은 때로 가족이나 친구를 잃게 된다고 독자들은 주장합니다. 다른 사람의 부담이 되자마자, 그들의 삶은 당신의 삶보다 더 중요합니다. 비록 아이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생물로 키웠지만 언젠가 똑같이 대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양로원에서 알아보거나 방문객이 없는 노인을 인터뷰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상 혼자 무서워하는 사람 육체적으로 무력한 사람 "정확한 장소를 살 돈도 없고, 아무도 신경 안 쓰는 사람" 어떤 여자가 제게 편지를 썼어요. 도전을 접수했습니다. 저는 그녀의 충고를 받아들여 이 상황에서 더 많은 사람들과 대화하고 이 주제에 대한 후속 기사를 쓸 겁니다. 저와 그들의 감정과 두려움을 공유해 준 모든 사람 덕분이에요.